후각장애

HOME > 병원안내 > 후각장애

후각의 자유를 위해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후각장애

후각 장애는 냄새를 잘 맡지 못하거나 전혀 맡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냄새의 인지는 식욕에 큰 영향을 미치고, 또 화재로 인한 유해가스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상한 음식 인식 또는 청결 등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후각 장애의 이환 기간이 길면 길수록 치료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후각 장애의 원인

- 비염, 부비동염 등으로 비강 내의 공기 흐름이 방해 받는 경우
- 감기를 앓고 난 후 후각 감각기 세포의 손실에 의한 후각 장애
- 두부 손상에 의한 후각 신경 손상
- 노화에 의한 후각 신경 손상
-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증상
- 선천성 원인
- 독성 물질에의 노출
- 부비강 수술 후 합병증
- 기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후각 장애 진단

후각검사를 통해 후각을 정확히 평가하고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통해 원인을 유추합니다. 코 안의 병변이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시 CT 및 MRI, 조직검사, 호르몬 검사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후각 장애의 치료

후각 장애의 원인은 크게 전도성 장애와 신경성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도성 장애 후각 신경은 정상이나 코가 막혀서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로 감기 중에 동반되는 후각 장애나 축농증, 물혹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스테로이드나 알레르기 약제 등과 함께 원인 질환에 대한 수술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각 신경성 장애 감기 등 바이러스 감염이나 머리 외상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또는 비타민제나 아연 등을 써보기도 하지만 그 효과는 확실하지 않으며 치료 방법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머리 외상 후에 발생한 후각 소실일 경우 후각 기능의 회복이 10~20% 정도에서만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