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축농증)

HOME > 병원안내 > 부비동염(축농증)

꽉 막힌 축농증엔 정확한 진단과 알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이란 부비동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에 염증으로 인한 화농성 콧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축농증이라고도 합니다. 감기나 비염 등에 의해 코 점막에 생긴 염증이 부비동으로 퍼져 점막이 붓고 부비동 안에 분비물이 차게 됩니다.또한 염증이 심하면 부비동을 이루는 뼈 구조가 파괴되며, 부비동염이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축농증)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코막힘, 누런 콧물, 얼굴 통증이 주로 나타납니다. 더 진행하면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이 동반되고 귀나 목에도 영향을 미쳐 만성 후두염, 기관지염,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주 이내에 좋아지는 경우를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진행하는 경우를 만성 부비동염이라 합니다.

부비동염(축농증)의 진단

환자의 증상과 병력 청취 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점막, 분비물, 구조적 이상 등의 상태를 세밀하게 관찰합니다. 또한 단순 부비동 방사선 촬영으로 부비동염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정밀진단이 필요할 때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시행합니다.

부비동염(축농증)의 치료

항생제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약물치료 후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로 완치 가능합니다.

약물치료(2~4주간) 치료는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안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잘 되면 고름 같은 콧물이 개선되어 점도가 묽어지며 차츰 양이 줄고, 얼굴 통증 등의 증상도 감소하게 됩니다.
수술 부비동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입구를 열어주어 부비동의 환기 및 배설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 내시경 수술이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