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면무호흡

HOME > 병원안내 > 코골이,수면무호흡

편안한 수면은 삶의 질을 좌우합니다. 수면장애는 정확한 진단과 알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

코골이는 수면 중 들여 마신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통과하면서 기도를 이루는 구조물들이 떨리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기도가 더욱 좁아지면 어느 순간 ‘컥’하고 숨이 막혀서 숨을 쉬지 않다가 한참 후에 갑자기 ‘후’하고 숨을 쉬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를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은 주변사람들의 수면에 방해가 되며 장기적으로는
부정맥,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원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환자의 상당수에서 코에서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가 좁아지는 구조적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천장,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비만이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소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입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의 증상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일반적인 증상
- 큰소리의 코골이
- 수면 중 호흡이 멈추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반복
- 숨이 차거나 막혀서 깸
- 주간에 과도하게 졸리거나 쉽게 잠이 듦
- 집중하기 어려우며 쉽게 짜증이 나거나 우울함
- 아침에 일어난 후 머리 무거움, 두통
코골이, 수면무호흡의 합병증 - 심장질환 : 부정맥, 심근경색, 심부전, 고혈압
- 내분비장애 : 당뇨
- 폐질환 : 폐동맥 고혈압, 호흡부진
- 신경장애 : 두통, 뇌경색, 녹내장, 성기능장애
- 정신장애 : 주간졸림,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우울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의 진단

우선 본인이나 가족들을 통해 증상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기도의 구조를 파악하고 원인이 되는 부위를 파악하며 영상검사를 통해 안면 골격 구조 등 내시경으로 관찰되지 않는 부분까지 파악합니다.
이후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수면의 전 과정을 조사하는 수면 다원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면을 취하면서 호흡, 맥박, 움직임, 코골이, 혈중 산소 포화도, 뇌파 등을 측정하게 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치료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우선 적절한 운동과 식이 요법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특히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옆으로 잠을 자도록 하거나,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을 통해 위험 인자를 줄이는 방법, 약물 치료, 구강 내 장치를 통해 혀가 목 뒤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양압을 지속적으로 기도로 공급하여 인두부 연조직의 허탈을 방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수술의 종류가 달라지게 되는데, 비강수술 (비중격 만곡 및 하비갑개 비후에 대한 교정술), 인두부 수술 (편도 및 구인두의 점막을 절제하는 구개인두 성형술, 고주파 온열 구개술), 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수술 (이설근전진술과 설골근절개술, 양측 상악전진술) 등이 있습니다.